대상 | 방어진고등학교 과학동아리 61명 | 운영 | 사이언스 큐브 | 운영 일시 | 2022. 04. 22.(금) 14:40~17:30(총 3시간) | 운영 장소 | 이론학습실, 화학실, 생명실 | 수업내용 | · 물리 영역: 패러데이 법칙(이론학습실) · 화학 영역: 산-염기 중화반응(화학실) · 생물 영역: 온도에 따른 호흡률 측정(생명실) | 프로그램 운영 목표 | MBL을 활용한 과학실험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능력을 향상시키고, POE 수업방식을 도입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고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. |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| | A반 | B반 | C반 | 1교시 | MBL OT 및 패러데이법칙 | MBL OT 및 산-염기 중화반응 | MBL OT 및 온도에 따른 호흡률 | 2교시 | 온도에 따른 호흡률 | 패러데이법칙 | 산-염기 중화반응 | 3교시 | 산-염기 중화반응 | 온도에 따른 호흡률 | 패러데이법칙 | * 학생들이 각 차시별로 교실을 이동하여 활동에 참여한다. | 1교시 | 2교시 | 3교시 | A반 | 이론학습실 | 생명실 | 화학실 | B반 | 화학실 | 이론학습실 | 생명실 | C반 | 생명실 | 화학실 | 이론학습실 |
|
영역 | 실험 주제 | 활동 | 공통 | MBL OT (앱 사용법, 분석하기, 저장하기) | MBL을 사용하기 전에 기본적인 MBL에 대한 이론 및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워 다른 실험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. | 물리 | 패러데이 법칙 | 솔레노이드와 자석을 가지고 발생 되는 유도 전류를 검류 센서로 측정해보고, 어떠한 상황에서 전류가 많이 발생하는지 탐구하여, 페러데이 법칙을 이해한다. | 화학 | 중화반응 (중화 적정곡선) | pH센서와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중화 적정곡선을 나타내어 중화점을 찾을 수 있으며 이온반응을 이해하고, 중화반응을 탐구한다. 농도를 모르는 HCl을 HCl의 부피와 NaOH의 농도, 중화 적정하여 중화점을 찾고 MV=M'V'를 이용하여 HCl의 농도를 알아낼 수 있다. | 생명과학 | 온도에 따른 호흡률 | 콩의 발아 정도와 온도에 따라 콩의 호흡률을 이산화탄소 센서와 온도센서로 탐구하여 최적 온도에 대하여 알아본다. |
|